프레임의 법칙?
공자와 제자 :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진나라로 가던 도중에 양식이 떨어져 일주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안회가 가까스로 쌀을 구해 와 밥을 지었습니다.
공자는 밥이 다 되었는지 알아보려고 부엌을 들여다보다가 밥솥의 뚜껑을 열고 밥을 한 움큼 먹고 있는 안회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공자는 깜짝 놀랐습니다. 안회는 제자 가운데 도덕 수양이 가장 잘되어 공자가 아끼는 학생이었습니다.
공자는 크게 실망하고 곧 자신의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윽고 안회가 밥이 다 되었다고 하자 공자가 말했습니다.
"안회야! 내가 방금 꿈속에서 선친을 뵈었는데 밥이 되거든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라 하더구나." 밥을 몰래 먹은 안회를 뉘우치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그 말을 들은 안회는 곧장 무릎을 꿇고 말했습니다. "스승님! 이 밥으로는 제사를 지낼 수 없습니다.
제가 솥뚜껑을 연 순간 천장에서 흙덩이가 떨어졌습니다. 스승님께 드리자니 더럽고 버리자니 아까워 제가 그 부분을 먹었습니다."
공자는 안회를 잠시나마 의심한 것이 부끄럽고 후회스러워 다른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전에 나는 나의 눈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눈도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그리고 나는 나의 머리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머리도 역시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너희는 보고 들은 것이 꼭 진실이 아닐 수도 있음을 명심 하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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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고르와 하인 : 어느 날 인도의 시인 타고르의 집 마당을 쓰는 하인이 세 시간 넘게 지각을 했다.
화가 머리끝까지 난 타고르가 그 하인을 해고해야겠다고 작정했다.
타고르는 3시간 후 허겁지겁 달려온 하인에게 빗자루를 던지며 말했다. "당신은 해고야! 빨리 이 집에서 나가!"
그러자 하인은 빗자루를 들며 말했다. "죄송합니다. 어젯밤에 딸아이가 죽어서 아침에 묻고 오는 길입니다."
타고르는 그 말을 듣고 인간이 자신의 견해만 생각했을 때, 얼마나 잔인해질 수 있는지 배웠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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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장터를 거쳐 가는 8번 버스는 늘 승객들이 만원이다. 보따리마다 주고받은 정을 듬뿍 받아온다고 들 입가에는 흐뭇한 미소를 매달고 있다.
한참을 달리던 버스 안에서 갑자기 아기 울음소리가 울려 퍼진다. 잠시 후 그치겠지 했던 아기의 울음소리는 세정거장을 거쳐 갈 때 까지 그칠 기미가 없어 보인다.
슬슬 화가 난 승객들은 여기저기서 "아줌마 애기 좀 잘 달래 봐요" "버스 전세 냈나?" "이봐요, 아줌마! 내려서 택시 타고가요. 여러 사람 힘들게 하지 말고 ····"
아기를 업은 아줌마에 대한 원성으로 화난 표정들이 버스 안을 가득 메우고 있을 그때에 차가 멈춰 섰다.
다들 의아한 표정으로 버스 기사만 바라보고 있는데 문을 열고 나가더니 무언가를 사들고 다시 뛰어 버스에 오른다.
그리고 성큼성큼 아기엄마한테 다가간 기사는 긴 막대사탕의 비닐을 벗기고 아기 입에 물려준다.
그제 서야 아기는 울음을 멈추고 아기엄마는 수화를 하며 기사님께 버벅 거린다. 이 모습을 본 버스안의 승객들은 환한 웃음과 박수로 격려해준다.
다음 정거장에서 내리는 아기엄마는 기사 앞에 다가와 고개를 숙이며 '손등에 다른 손을 세워 보이며 고맙습니다' 라는 수화를 다시 드리고 승객들에게도 미안함을 표하고 내린다.
버스기사는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청각장애인이 보이지 않을 때 까지 '사랑의 불빛'을 비추고 있어도 누구하나 반대하는 이 없었다. 모두가 다 감동의 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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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법칙이란.
프레임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생각을 효율적으로 하려는 생각의 처리방식을 공식화한 것을 뜻한다.
똑같은 상황이라도 어떠한 틀을 가지고 상황을 해석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진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상대를 배려하고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하고 소통해보는 자세가 대화의 근본이 된다. 언어는 한번 입에서 나오면 지워지지 않는다.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서로 간에 불협화음이 일어나곤 하는 것은, 자기의 고정관념에서 나오는 선입견이나, 편견 때문으로 상대방을 배려함이 없이, 모든 걸 자기 관점에서 자기중심적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오게 되어, 분쟁이 생기는 것입니다.
선입견(先入見)은 자아의 성찰(省察) 없는, 자만(自慢)이나 오만(傲慢)에서 나와 모든 오해와 분쟁의 불씨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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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Frame)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생각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생각의 처리 방식을 공식화한 것을 뜻한다. 인간은 어떤 조건에 대해서 거의 무조건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프레임을 '마음의 창'에 비유되곤 하는데, 이는 어떤 대상 또는 개념을 접했을 때 어떤 프레임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해석이 바뀌기 때문이다.
언어학자 조지 레이코프는 프레임을 '특정한 언어와 연결되어 연상되는 사고의 체계'라고 정의한다. 프레임은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언어에 연결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우리가 듣고 말하고 생각할 때 우리 머릿속에는 늘 프레임이 작동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조지 레이코프가 발표한 프레임 이론(Frame theory)에서 프레임이란 현대인들이 정치ㆍ사회적 의제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본질과 의미, 사건과 사실 사이의 관계를 정하는 직관적 틀을 뜻한다. 정치계에서 선거 전략상으로도 프레임은 중요한 의미가 있게 되는데, 정치적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때도 프레임은 유용한 도구가 된다. [3] [4] [5] [6] [7] [8] 조지 레이코프의 프레임 이론에 따르면, 전략적으로 짜인 틀을 제시해 대중의 사고 틀을 먼저 규정하는 쪽이 정치적으로 승리하며, 이 제시된 틀을 반박하려는 노력은 오히려 해당 프레임을 강화하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프레임의 내용
프레임은 '기본 틀ㆍ뼈대'라는 뜻으로, 인간이 생각하면서 프레임을 사용하는 것은 생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다. 프레임의 예는 다음과 같다. 어떤 병에 물이 절반 들어 있다. 이때 A는 "절반밖에 안 남았네"라고 하였고, B는 "절반씩이나 남았네"라고 했을 때 B는 A와 비교하면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이때 A와 B의 해석의 차이는 두 사람이 갖는 프레임이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가 어떤 대상 또는 개념을 처음 접했을 때 우리는 이 대상 또는 개념을 인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한 번 파악했던 대상 또는 개념을 다시 인식하는 데는 처음보다 더 짧은 시간이 걸리며, 그 대상 또는 개념을 좋아한다면 더욱더 이른 시간만이 필요로 하게 된다. 이는 인간이 대상 또는 개념을 더 간단한 방식으로 처리하여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된 것은 대부분 인간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일단 프레임이 형성된 상태에서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나이가 많은 사람은 현명하다'는 명제에 대해서 대부분의 사람은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이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 전체가 너무 빠르게 발전한 오늘날, 이 명제는 많은 경우에 옳은 명제라고 볼 수 없다. 사회가 빨리 변했기 때문에 나이가 많다고 더 많은 것을 알 수는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의 명제는 여전히 통용된다.
우리 사회의 경우 현실은 산업사회로 발전했지만 의식은 농경사회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많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조직을 이루고,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산업사회에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 전반적인 프레임은 약 30년간의 시간 동안에는 쉽게 바뀔 수 없었기 때문이다. 프레임은 사람의 성장기에 그 사회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형성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농경사회에 태어난 사람은 농경사회에 적합한 프레임을 갖고 있으며, 산업사회에 태어난 사람은 산업사회에 적합한 프레임을 갖고 있다. 이렇게 세대마다 나타나는 프레임의 차이를 간단하게 세대 차이라고 한다.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좋고 나쁨이 없다. 위에서 살펴봤듯이 각각의 환경에 더 경쟁력이 있는 형태를 가질 뿐이다. 그러므로 남의 프레임에 대해서 좋고 나쁨, 옳고 그름을 이야기할 수 없다. 환경이 변화하면 프레임도 같이 변해야 하며,
상위 프레임과 하위 프레임[편집]
상위 프레임은 왜 이 일이 필요한지 그 이유, 의미, 목표, 비전을 묻고 이상을 세운다. 하위 프레임은 그 일을 하기가 쉬운지 어려운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성공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등 구체적인 절차를 묻는다. 하위 프레임에 천착하면 궁극적인 목표나 큰 그림을 놓치고 항상 주변머리의 이슈들을 좇느라 에너지를 허비할 수 있다. 상위 수준의 프레임을 가진 사람은 No보다는 Yes라는 대답을 자주 하고, 하위 수준의 프레임을 가진 사람은 Yes보다는 No라는 대답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프레임과 패러다임[편집]
프레임과 비슷한 개념으로 패러다임(Paradigm)이 있다. 패러다임은 프레임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즉, 프레임이 더 일반적인 용어이다.
패러다임의 정의는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이다. [13] 통상 패러다임은 대규모의 인식체계를 말하고, 프레임은 소규모의 인식체계를 말한다. 프레임이 나타나는 데는 패러다임이 영향을 주게 된다. 천동설과 지동설이라는 지구과학적 지식에 따라 인간의 세계관이 달라지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보통 패러다임은 어떤 법칙과 같은 형태로 인식되고 프레임은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싼 것은 비지떡이다.'라는 생각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할 때 일상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프레임'이고, '물질은 입자임과 동시에 파동이다.'라는 양자역학적 개념은 보편적인 상태를 이야기하는 '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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